이상없이 잘 사용하던 외장하드가 무슨 일인지 인식이 안될때 참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충격을 주거나 떨어뜨리는 문제로 고장이 난 것이라면 원인을 알 수 있기때문에 그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있겠지만 그런것이 아닌 갑작스런 고장과 사용중 오류가 발생되었다면 여러 정보를 통해서 계속 원인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실겁니다.
이로 인해서 외장하드 인식 문제가 더욱 심해지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고장이 났을때는 전문업체에 미리 증상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전하기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외장하드 인식 문제가 발생되었을때 무엇을 확인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이때 문제의 요지는 외장하드가 문제인지 아니면 컴퓨터나 노트북이 문제인지 먼저 알아봐야합니다.
요즘은 TV에도 연결해서 영화를 보시는 분들도 많아 지고 있습니다.
1.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확인방법
컴퓨터에 연결했을때 인식이 안된다면 컴퓨터 뒷면의 USB 포트에 연결해서 다시 한번 확인한다.
전면 USB단자의 경우에는 전력이 가끔 모자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문제가 아니라도 외장하드를 오래쓰려면 뒷면의 USB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하세요.
또한 연장케이블을 사용하지 마시고 사용할때만 연결해서 사용하셔야합니다.
다른 컴퓨터에도 연결해서 외장하드 고장인지도 확인해 보셔야겠죠.
또한 케이블 불량을 의심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끔 불량일때도 있지만 확율일 5%도 안된다는 사실!
하지만 주의할점은 단순 컴퓨터고장인지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외장하드가 고장일때 무리하게 USB 연결을 많이 한다면 고장이 심해질수 있다.
케이스 불량이 의심될때는 케이스를 분리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면 직접 하기 어려울때는 복구업체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확인방법
외장하드 인식 가능한 상태라고 생각된다면 다음 사항들을 확인해 보셔야합니다.
외장하드 인식 된다고 생각되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외장하드를 컴퓨터에 연결했을때 화면 우측 하단에 USB 장치가 인식되었다고 나오는 것을 보고 인식이 되는데 연결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다.
외장하드는 포터블 일체형 PCB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일반 SATA방식에 USB 젠터를 장착해서 구정된 방식이 있다.
이때 외장하드가 고장이지만 USB젠더의 컨트롤러가 인식되면서 마치 외장하드가 인식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먼저 인식이 된다는 판단하에 확인방법을 알아보겠다.
컴퓨터 화면의 바탕화면에 내컴퓨터 아이콘있다. 이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게 되면 우측에 하나의 창이 나타나면 여기서 관리를 선택합니다.
컴퓨터관리창에서 장치관리자 다음으로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몇개의 디스크 드라이브가 나타납니다. 이 중에 외장하드가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외장하드종류에 따라서 SAMSUNG, TOSIBA, SEGATE 등으로 표기가 됩니다.
이것을 확인했다고 해서 외장하드 인식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외장하드 드라이브가 인식이 안되어 있다면 기계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디스크드라이브 종류가 나타났다면 다음으로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우측에 용량과 드라이브가 정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을 하세요.
디스크만 표시되고 용량이 나타나지 않으며 오류가 나타나거나 파티션 테이블이 할당되지 않음이 나타난다면 손상디스크가 인식불가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다음으로 방식이 NTFS, FAT32, EXFAT 등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RAW 파티션으로 나타난다면 외장하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고 판단하시면될거 같습니다.
원인은 파티션손상, 배드섹터 두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이상태라면 복구업체에 상담받으셔야합니다.
3.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확인방법
마지막으로 외장하드 인식 문제발생시 불빛도 깜빡이는데 움직이는 진동이 느껴 지지 않을때를 생각해 볼 수있다.
바로 헤드 스틱션이라는 증상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에 전원을 넣으면 잠시 삐삐, 우웅 이런 소리가 몇번나다 중지되는 증상입니다.
증상을 증상을 확인하는 방법은?
1. 소리가 몇번 안날수 있다.
2. 소리가 작게 들릴 수 있다.
외장하드를 귀에 대시고 케이블을 연결해야만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전원이 들어가면서 모터가 돌아야 하는데 불빛만 들어오고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면 첫번째로 확인해야하는 증상입니다.
헤드 스틱션일때도 전원 불빛은 들어오기 때문에 증상을 모르고 계속 다른곳에 반복적으로 연결해보시면 심한경우는 완전 고장나기도 합니다.
정확한 증상은 케이블 연결하면 하드에서 삐~삐~(웅~웅) 몇번 소리가 나다 멈춤!
소리의 종류는 외장하드에 들어있는 하드디스크의 제조 회사에 따라서 틀리게 나타납니다.
외장하드 인식이 안될때 오늘 3가지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이 인식이 안될때가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증상이 명확할때가 데이터복구할때는 더 쉽게 느껴지네요.
외장하드 인식이 안될때 언제나 상담이 가능합니다.